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을 위한 정보

암이 자랄 때 나는 증상! 암 발생 신호 미리 알고 관리하자

by GoldrainH 2024.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일상을 위한 금비트레이너 입니다. 오늘은 암이 보내는 초기 신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가 2020년 발표한 국가 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조기에 암을 발견해 치료할 경우 생존률이 대장암은 90%, 위함 90%, 폐암이 50%로 나타났습니다. 통계로 알수 있듯이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암의 일반적인 징후는??

 

암의 증상은 암의 종류, 위치, 단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과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시도하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특히 심각하고 빠르게 발생하는 경우 다양한 유형의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2. 피로: 휴식을 취해도 개선되지 않는 지속적인 피로나 허약함은 많은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지속적인 통증: 뚜렷한 원인이 없거나 치료를 통해 개선되지 않는 지속적인 통증은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통증의 유형과 위치는 암의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장 또는 방광 습관의 변화: 설사, 변비, 대변의 크기나 모양의 변화 등 배변 습관의 지속적인 변화와 잦은 배뇨, 혈뇨, 소변의 혈뇨 변화 등 방광 습관의 변화 소변 색깔은 대장암이나 방광암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5. 설명할 수 없는 출혈 또는 멍: 잦은 코피나 비정상적인 멍뿐만 아니라 대변, 소변 또는 피를 토하는 등 설명할 수 없는 출혈은 다양한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6. 지속적인 기침 또는 쉰 목소리: 사라지지 않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지속적인 기침, 특히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쉰 목소리가 동반되는 경우 폐암 또는 기타 호흡기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7. 삼키기 어려움: 연하곤란 이라고도 알려진 삼키기 어려움은 식도암, 인후암 또는 위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8. 피부의 변화: 점이나 기타 피부 병변의 크기, 모양, 색상 또는 질감의 변화뿐만 아니라 새로운 피부 병변이나 치유되지 않는 상처의 발생은 피부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9. 식욕의 변화: 식욕 부진이나 설명할 수 없는 갈망과 같은 심각한 식욕 변화는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10. 덩어리 또는 덩어리: 피부 아래나 유방, 고환 또는 기타 신체 부위에 새로운 덩어리 또는 덩어리가 발생하는 것은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2024.02.26 - [건강한 삶을 위한 정보] - 단순한 등 통증인 줄 알았는 데, 췌장암?? 췌장암 위험 신호 6가

초기 암의 신호는???

 

1. 피부의 변화 : 피부암 질환에 속하는 흑생종은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바뀌면서 발생합니다. 초기엔 검은 반점으로 나타나며, 좌우가 비대칭이며 가장자리가 굴곡되지 않고 부드러운 특징을 갖습니다.

2. 마른기침이 증가 : 폐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암의 경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마른 기침이 지속된다면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3. 혈변과 혈뇨: 혈변은 항문이 부어올라 염증을 일으키고 있는 정맥류인 치질의 증상으로 볼 수 있지만, 대장암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소변 혈액은 요로 감염 문제일 수 있지만, 시장이나 방광암일 수 있으니 혈변과 혈뇨가 지속된다면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4. 구취와 구내염 : 설암의 초기 증상은 평소보다 입냄새가 심하고, 혀의 움직임이 둔해져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을 느끼며, 발음이 둔해집니다. 병이 진행되면 혀에 궤양이 생기고, 염증이 지속됩니다. 설암은 구강암 중 높은 발병률을 보이기 때문에 증상을 확인하고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5. 피로감 지속: 백혈병 등의 일부 암의 초기 징후 중 하나로 충분히 잠을 자고 쉬어도 일어나기 어려울 정도로 피로가 지속된다면 빠르게 내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암세포가 포도당이나 에너지원을 흡수하면서 신체의 에너지를 떨어뜨려 체중감소와 함께 극심한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5. 속쓰림: 위암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식습관을 바꿨는 데도 불구하고 속쓰림이 오래 지속된다면 위내시경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6. 의문의 체중감소: 국가 암정보센터에 따르면 대부분의 암의 주요 증상 중 하나가 급격한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 최근에 다른 증상과 함께 체중이 줄었다면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